장애영유아 조기교육과 방과 후 교육 및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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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

장애영유아 조기교육과 방과 후 교육 및 지도

by 미소대장 2022.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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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영유아 조기교육
① 내용
장애영유아 조기교육은 선천적인 장애나 출산 직후 또는 초기 성장기 등 영유아기에 발생한 장애에 따라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함
- 조기교육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영역(특수교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심리치료사, 음악치료사, 특수체육교사, 사회복지사 등)에서 하나의 팀을 이루어 참여하게 됨
- 신체발달 영역, 언어발달 영역, 인지발달 영역, 정서발달 영역 및 사회발달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별로 개입하여, 장애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함


② 가족지원
조기교육 프로그램 담당자는 장애영유아의 발달단계에 준하여 장애 당사자와 가족에 대한 목표를 수립하고, 활동 내용을 정하고, 평가일정을 기록하는 등의 기본적인 계획을 세움
- 장애영유아 프로그램을 팀워크를 이루어 장애영유아의 발달을 파악하고, 발달 가능성을 위하여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가족의 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한 서비스임
- 사회복지사는 장애영유아의 발달 지원보다는 해당 가족의 욕구와 장점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재활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다른 영역과 협력하게 됨
- 구체적 프로그램으로는 조작 놀이, 표현놀이, 신체놀이, 감각 및 동작놀이, 탐색놀이 등을 통해 장애영유아와 가족을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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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과 후 교육 및 지도
① 내용
일반적으로 학교 과제 해결 지도, 컴퓨터교실, 독서지도, 미술 및 음악활동, 체육활동 등의 방과 후 프로그램이 포함되며, 청소년을 위해서는 IT 관련 자격 중반, 성교육 프로그램, 직장체험 프로그램, 사회자원 이용 프로그램 등 생애 단계별 특성과 욕구에 따른 지원 서비스가 포함됨


② 가족지원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기초학문 학습에 대한 보충학습 지원, 사회교육적 측면에서의 신체발달 촉진, 인성과 사회성 발달 등을 위해 다양한 차원의 교육, 사회적용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가족기능 보완과 가족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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