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지원서비스의 제영역(교육지원)
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복지

장애인 지원서비스의 제영역(교육지원)

by 미소대장 2021. 8. 11.
반응형

장애인 지원 서비스의 제영역 중 교육지원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① 특수교육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② 서비스
관련 서비스란 상담지원, 가족지원, 치료지원, 보조인력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학습보조기기 지원, 통학지원 및 정보접근지원 등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인적·물적 자원의 제공을 말합니다. 


③ 목표
일반아동과 같이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독립 및 자립 능력배양과 이에 대한 개인적·사회적·심리적 경제적 동기부여, 자기 관리 및 자아실현 등을 목표로 하며, 국가 및 사회의 연대와 책임을 통해 더욱 발전적인 지원의 틀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2) 통합교육
① 개요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은 많은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성의 되어 왔으나, 실제로 그 내용에는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점이 공통적으로 내재합니다.

 

반응형


② 개념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통합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③ 정의(Kauffman et al, 1975)
통합은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 시간적 통합(temporal integratian)이란 일정 시간 동안 장애가 없는 또래와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교수활동적 통합(irstructional integration)이란 일반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사회적 통합(social integration)이란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향후 방향
① 체계적 교육지원시스템
장애영아 단계부터 전공과에 이르기까지 의무 및 무상교육 제공에 따라 특수교육 전달체계가 완비되고 대상 학생 수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교육여건 확충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향후 교육 수혜자 중심
의 보다 고도화되고 생애발달 단계에 따른 연계성을 갖춘 지원이 점차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학교급별 종단적 특수교육 서비스 전달제계를 구축 강화하고, 병원, 학교보건소 복지관 등 유관기관 연계 시스템 마련 및 협력 강화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② 교육력 제고 및 사회통합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최근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수학교의 중도, 중복 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장애학생을 지원하는 교사들의 역량과 책무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원양성과정 개선, 특수교육 교원의 장애유형별 지도 역량 강화, 통합교육 담당교원과 협력 시스템 마련 등 학령기 장애학생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특수교육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합니다. 아울러 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진로, 직업교육 강화, 고등교육 접근성 및 교육 인프라를 강화하고 비장애 학생들에 대한 장애학생 인권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인권존중 문화 정착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③ 협력체계 구축
영유아 시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장애학생들은 교육활동 이외에도 다양한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를 비롯하여 그 외 유관기관 등이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장애인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방 자지단체에서 특수교육 관련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