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원리와 주요 내용
(1) 원리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문화 활동을 통해 즐거움과 휴식, 그리고 비슷한 관심을 갖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의 교제를 경험하게 됨
- 그러나 매키보이(McAvoy, 2001)의 연구에서는 장애인들이 경제적 어려움, 교통수단의 부족, 편의시설 설치 미비, 여가서비스 이용에 대한 지식 및 경험 부족, 훈련된 전문인력의 부족,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정책 당국의 미온적 노력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실제로 문화 활동에 참여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2004)
• 지금까지 장애인의 문화예술에 대한 필요성과 의미, 그에 따른 합리적 정책 요구와 국내외적 지원의 근거들을 살펴보면서 이른바 '장애인 문화복지' 차원에서 요구되는 몇 가지 기본원리들을 도출할 수 있음
- 대표적으로 기본권으로서의 인권을 기초로 보편적 복지 관점에 기반한 서비스 요구, 기회균등과 사회보장, 삶 영위에 대한 직접적 참여, 정상화와 사회통합 관점에서의 자기 기여와 관리, 문화 접근권 보장과 환경의 정비, 문화예술 활동 제한 요
소 제거, 국가와 사회의 책무성 강화 등임
• 정갑영(1995; 1996)은 문화권과 문화복지를 장애인에게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면서 장애인도 인간으로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문화권을 보장받아야 한다고 하였음
- 문화권은 자유권적 문화권과 사회권적 문화권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국민의 문화 영역에 대한 권리를 국가가 인정해 줘야 한다는 것이고, 후자는 국가의 지원을 촉구하는 것으로 나누어 설명하였음
- 문화복지를 내면적 심리 상태에 기인하는 문화, 즉 문화적 생활, 건강한 생활, 쾌적한 여가생활이라는 정신적 욕구를 충족하는 활동, 예술과 교육, 문화권을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보고, 정신적·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삶의 추구라는 의미에서 예
방적 복지이며, 생산적 복지로 보았음
(2) 내용
• 장애인 문화복지는 다음의 네 가지 내용을 담고 있음
• 첫째로는 기본적 인권의 보장으로 장애인도 하나의 인간으로서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기본적 권리의 하나인 문화권을 보장받아야 함
• 둘째로는 정상화의 실현으로 장애 인민을 특별 보호하는 사회가 아니라,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생활환경 속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처럼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가 있으며, 그 욕구가 충족되어야 함
• 셋째는 문화 활동에 대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으로, 장애인이 문화 활동을 하는데 불평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함
• 넷째로는 재활의 중요한 요소로서 문화 활동을 확인할 수 있음
- 즉, 재활은 장애인의 사회 접근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환경 개선 영역까지 포함하여 사회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총체적 개념으로 여기에는 문화 및 여가생활이 포함되고, 이는 재활의 핵심적 요소가 됨
- 이러한 문화 활동은 장애인에게 단순히 그 활동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발전의 기회와 사회통합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더욱 있음(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2004)
• 장애인의 문화 활동과 관련한 경험적 연구들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여가 프로그램이 사회통합과 삶의 질을 제고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음
- 문화프로그램에 참가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다양한 종류의 긍정적 유익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특정 장애 유형 및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는 보편적 현상임
- 물론 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한 야외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애인들은 심리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유익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러한 유익에는 자아정체성 및 자존감의 증대, 개인적 성장, 여가활용 기술의 개선, 사회적 응력 제고, 외모의 개선 및 행동 양식의 긍정적인 변화들이 포함됨 (이성규, 2000)
• 최근에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는데, 실제로 장애인의 문화예술 욕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도와 인식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음
- 2014년 특수교육 실태조사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518개를 대상으로 주제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문화예술 주제가 전체의 51.2%로 가장 많은 참여도를 보였음.
- 장애인 평생교육담당자의 인식에서도 희망 프로그램 338개 중 문화예술 주제가 40.2%로 가장 높게 나타남
• 김두영(2013)은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 향유 활동, 문화예술 행위와 기능을 숙련하는 활동, 체력증진 및 여가선용을 위한 스포츠 활동 등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장애인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정의하였음
- 이에 대한 영역별 정의와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2) 의의와 과제
• 장애인들에게 특히 문화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장애인들의 문화적 욕구를 표현하고 잠재력을 계발 및 개발함으로써 장애인으로서 자기 삶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변화와 성장을 이루기 위한 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임
• 장애인들의 다양한 문화 활동에 대한 참여 기회의 확대는 장애인들의 여가 기능 향상을 통하여 사회적 재활을 촉진시키며, 장애인의 자립생활 증진, 역량강화, 정상화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음
•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인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장애인복지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 실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됨
•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장애인의 문화생활 증진을 위한 정책적 강화 내지는 내실화 방안이 더욱 필요하며, 복지적 접근과 방안에 대한 다차원적인 노력을 함께해야 함
• 장애인 당사자로부터 요구되는 세부적인 문화예술적 욕구들에 대해서 권리적 차원의 사회문화정책과 인식적 차원의 세심한 접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
• 의도적으로 관련 정책이 미뤄지거나 무시되면 정책부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시민 사회의 지대한 관심과 함께 관련 정책과 실천에 대한 적절한 모니터링도 필요함
'장애인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인 인권 향상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2) | 2022.09.16 |
---|---|
인권의 개념과 장애인 인권 동향 (0) | 2022.09.14 |
국내외 장애인 문화예술 권리의 근거 (0) | 2022.09.12 |
국내외 보편적 권리의 근거 (0) | 2022.09.11 |
장애인 문화예술의 필요성과 의의 (0) | 2022.08.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