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에 따른 발달 중 영유아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영유아기 (0~6세)>
• 출생 또는 출생 직후에 장애를 갖게 된 영아는 인생 발달에서 중도에 장애를 갖는 사람들과는 다른 삶을 시작하게 됩니다. 자신의 장애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전에 장애를 가짐으로써 세상에 대한 경험은 모두 장애의 관점과 연관됩니다. 가족, 친지, 주변 공동체나 사회가 장애인에 대한 병리학적 모델에 영향을 받은 경우, 그들은 아동을 장애아로서 대하며, 특히 가족은 이 아동을 비장애자녀와는 다른 방식을 양육하게 됩니다. 반면에, 부모나 주변 사회가 장애아동을 비장애아동과 같은 방식으로 양육했다면, 장애아동의 발달과정과 과업수행 능력은 비장애아동과 별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 발달과업은 주로 유아가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 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이지만, 장애아동은 이러한 면에서 비장애아동보다 많은 어려움을 가집니다. 장애아동의 발달을 위환 환경적 지지를 중시한 마스는 3세 이전에 장애 적응에 관한 전문적 교육을 받은 아동은 교육을 받지 않은 같은 유형의 장애아동보다 지적, 인지적 기능 수준이 더 낫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특히 3세가 되면 아동은 상징세계에 대한 이해력이 급속히 증가함으로써 언어와 비언어적 상징의 이해와 함께 가족을 넘어 친구와 다른 사회집단까지의 사회관계망 확대를 가져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 장애아동이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비장애아동과 동일하게 장애아동의 환경을 확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의 기회 확대를 통해 때에 따라서는 부정적일 수도 있는 비장애인과의 접촉을 통한 좌절감, 성취감, 동질감, 이질감 등을 함께 경험하게 됩니다. 긍정적으로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동 스스로 사회적응 기술을 학습하고 부모와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이 시기의 발달과업인 독립과 자율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 밸런타인 (Valentine)은 장애아동과 부모만이 경험하는 문제의 특성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장애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보호는 아동의 주변 환경과의 충분하지 못한 상호작용과 경험 부족을 유발하여 유아기에 기대되는 적절한 지적 인지적·신체적 능력 발달의 제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으로 하여금 장애 치료에 따른 주변 환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고통이나 불신 등으로 각인될 가능성이 있고, 가족과 주변 환경은 장애아동에게 낮은 기대감을 갖는데 이는 장애아동의 능력에 제약과 한계를 가할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은 발달 시기에 따른 업을 달성하는 데 장애 자체 외에도 장애와 관련한 다른 어려움들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지지적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장애영아와 그 가족이 겪는 문제 |
• 장애영아를 둔 부모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세계를 장애영아와 함께 겪게 되며, 부모가 경험하는 것은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를 양육함에 있어 의료적 모델에 강하게 영향을 받은 가족은 장애영아를 비장애 영아와 다르게 다루기 쉽습니다. 장애영아를 키우는 부모는 종종 장애영아를 과잉보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과잉보호하는 부모는 아이의 성장 수준에 적당한 발달과업을 배우는 것을 장려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장애영아들은 과업을 스스로 개발하는 기회는 물론 어려움과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차단당하기도 합니다. -> 부모는 장애영아가 가진 발달욕구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우고, 이들이 성공적으로 발달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영아기에는 욕구가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부모나 다른 보호가들과의 접촉이 증가합니다. 이 시기 아동의 성장과 특징에 대해 에릭슨은 환경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라고 하였는데, 장애아는 수술, 주사, 약물이나 물리치로 등의 경험으로 인해 부모나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이 불안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불신은 입원이나 시설 입소로 인해 가족으로부터 분리가 일어날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거부감을 주는 치료나 접촉을 보상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부모는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안전하고 보호적인 접촉을 받고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환경에 대한 공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합니다. • 영아기의 아동은 자신을 둘러짜고 있는 환경에 대한 신체적, 인지적 통제력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장애영아는 비장애영아보다 그들의 환경을 조작하고 통제하는 것을 배우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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